14.01.04
한 20일 정도전에 시동이 않되더니, 경보기 배선이 문제인줄 알았는데, 또다시 시동이 않된다.
역시나 같은 점화스위치 휴즈 단선.
그땐 경보기 메인 배선이 문제인줄 알았는데, 원인이 따로 있는것 같다.
엔진룸의 배선(부란자, 부란자 스위치, 예열플러그, 인터쿨러, 예열플러그 릴레이, 스타트모터, 키스위치, 에어컨콤프레셔,,, )들을 탈거해봐도 단선.
결국, 데시보드 탈거 개시.
데시보드 제거 후 하나씩 배선에 연결하여 확인하니 이상무... 젠장...
다시 조립하면서 확인.
휴즈박스 고정하는 과정에서 단단히 조이니, 단선.
다시 해체후 선을 확인하니 단선의 흔적이 없다.
가는선이 단선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확인을 하면 또 이상무...
다시 조립. 단, 휴즈박스는 고정될 정도만 조이고 전체 조립.
키ON 작동한다.
1시간 가량 시동 해보니, 멀쩡하다.
시동을 끄고, 몇 시간을 놓고, 다시 거니 또 않된다... 정말 지친다.
종길이 한테 전화해서 조언을 구하니, 실내 휴즈박스의 휴즈를 모두 제거하거 시동을 건 후 휴즈를 하나씩 꽂아 보란다.
그래서, 확인 해 보니 1번 휴즈가 스파크가 많이 튄다.
시계, 라디오, 안테나, 실내등 으로 표기는 되어 있으나, 추가로 도어록과, 파워 윈도우 까지 같이 연결되어 있다.
일단은 휴즈를 제거하고 다니긴 하지만, 원인을 찾았으니 조만간 작업을 해야지,,,
그많은 선들 중 의심되는 곳으로는 경보기 설치 한다고 작업한 운전석 도어 쪽이다.
다른 곳은 오디오 작업뿐인데, 그 또한 몇해가 지났는데 이제와서 선이 단선되거나 피복이 벗겨질리도 없고,,,
암튼 시간이 있을 때 작업해야지...에혀...
매장에서 추가 작업을 하든, 카센터나 정비소에서 수리를 하든 작업하는 과정을 보고 있으면, 답답하고 심지어 울화통이 터질 정도다.
프로의식이 없다고 해야하나,,,
마무리가 깔끔하질 못하다.
오랜된 차니까,,,
이런말들을 들을 때면 조용히 옆에서 작업방법만 지켜보고 있다가 직접 새로 작업해야하니 답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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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1.09
다른 곳은 중고 구입 후 따로 배선을 만진적이 없어, 최근 경보기 작업때 운전석 도어록 모터 배선이 아닌가하여 운전석 도어트림 탈거.
모터선이 웨더스트립(뱀띠고무) 으로 작업이 되어 있어서 배선이 상한것 같아 일단 절단.
도어 안쪽을 유심히 보니 언제? 무슨 작업? 으로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배선을 찾기 위해 피복을 벗긴 흔적 발견. 그리고, 바로 아래 부분에 눌린 흔적도 있다.
구석진 곳이라 어렵게 선 자체는 단선된 것이 아니어서 전기 테이프로 새로이 테이핑.
하나의 휴즈가 관여하는것이 너무나도 광범위하여 일단은 마무리.
휴즈를 장착하고 운행은 가능하나, 만약 작업한 곳의 배선이 아니라면 오디오와 실내등, 다른 도어록을 따로 배선을 설치해야 된다.
아무쪼록 제발 이상이 없길...
※ 2015년 8월 22일
현재까진 휴즈단선은 없음.
시동꺼짐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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